글 편집실 / 허나리 패션 스타일리스트
바다 생명체를 위협하는 플라스틱 쓰레기
최근 미국 하와이 해변으로 떠밀려 온 죽은 향유고래 위장에서 어망과 비닐, 통발 등 각종 해양쓰레기가 발견된 일이 뉴스에 보도됐다. 아나운서는 고래 배 속에서 그물이 이렇게 다량으로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양 쓰레기로 목숨을 잃는 바다 생물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익숙하다. 2022년 세계자연기금(WWF)의 조사에 따르면 해양생물종의 88%가 플라스틱 쓰레기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병과 그물 비닐은 썩지 않은 채 바다를 떠다니며 바닷고기의 아가미를 막고, 산호 군락을 뒤덮어 버리고 있다. 이런 해양쓰레기는 결국 인간이 직접 회수하거나 사용 중에 떠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수밖에 없다. 울산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우시산은 이런 마음을 행동으로 옮겨 흔히 볼 수 있는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각종 제품을 만든다.고래 덕분에 받은 사랑 돌려주는 업사이클링 제품
우시산은 2015년 취약계층 고용을 위한 실버 카페를 열며 시작됐다. 이후 지역 예술가와 손잡은 문화 사업부터 울산 기념품 제작까지 점차 활동 범위를 늘려왔다. 우시산이 고래에 눈뜬 것은 울산의 기념품을 제작하면서부터다. 장생 포고래박물관을 통해 판매하는 고래 기념품이 인기를 얻자 고래에게 보답할 방법을 고민했다. 그 과정에서 고래가 바다에 버려진 플라스틱으로 피해를 입는 일이 빈번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이후 울산항에 입항하는 선박들이 배출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한 제품 개발에 돌입했다. 이렇게 뜻하지 않게 업사이클링 제품을 생산하게 된 우시산은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매력적인 디자인의 친환경 제품으로 많은 이에게 사랑받고 있다. 현재 판매하는 제품은 홈페이지 기준, 30여 가지로 이 중 90%가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에코백, 베개, 인형, 장바구니 등 친숙한 제품에 울 산의 마스코트인 고래를 새겨 더욱 매력적이다.생활 속에서 얻는 친환경·재활용
우시산은 앞으로 폐플라스틱 이외에 각종 재활용품을 이용해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안전용품이다. 현재 개발한 제품은 안전 콘과 안전모. 두 제품 모두 업사이클링 제품으로는 국내에서 처음 출시하는 것이다. 특히 안전모는 버려진 안전모를 재활용해 만드는 만큼 그 뜻이 더욱 깊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업사이클 안전용품 브랜드를 별도로 출시해 본격적으로 생산에 나설 예정이다.➊ 낚싯줄에 누름볼로 비즈를 고정하고 적당한 간격의 비즈 발을 길게 만든 후 레이스와 함께 가운데를 고정해 여러 겹의 비즈 발로 만들어주세요.
➋ 투명한 플라스틱 컵을 뒤집어 아랫부분이 되는 가장자리에 글루건을 이용해 스팽글 리본장식을 붙입니다.
➌ 컵 중앙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은 후 낚싯줄을 넣어 만들어둔 비즈 발을 걸어 다시 빼내어 고정할 수 있는 고리를 만들면 해파리 모양선 캐처가 완성됩니다.
➊ 휴지심 겉면에 붉은색 색종이를 잘라 붙이고 심 안쪽에는 모루를 잘라 테이프로 붙여 꽃게 다리와 눈 위치를 잡아줍니다.
➋ 미리 붙여 둔 모루에 눈 스티커를 붙이고 색종이를 오려 집게발도 만들어 테이프로 붙여주면 꽃게인형이 완성됩니다.
➌ 같은 순서로 휴지심에 색종이를 붙이고 아랫부분을 가위로 여러 번자른 후 문어 다리가 되도록 바깥으로 접고 눈 스티커와 반짝이 풀로꾸미면 문어 인형이 완성됩니다
➊ 1.5L 페트병 아랫부분을 가로로 자른 뒤 잘린 페트병 위에 펠트지를 얹고 유성 마커로 거북이의 머리와 팔다리를 그려 도안을 만듭니다.
➋ 그린 도안을 따라 가위로 자르고 실을 연결할 구멍을 미리 송곳으로 뚫은 후 동전이 들어갈 만한 구멍도 함께 냅니다.
➌ 오린 도안 위에 페트병을 뒤집어 얹고 미리 뚫어놓은 구멍에 실을 연결해 고정한 후 눈과 폼폼 장식을 붙여 마무리하면 귀여운 거북이저금통이 완성됩니다.
액자와 다양한 종류의 조개껍데기, 진주를 준비합니다. 바닷가에서 직접 주운 조개껍데기와 유리구슬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액자를 바닥에 두고 큰 조개껍데기의 위치를 먼저 잡은 뒤 글루건을 이용해 붙입니다. 그다음 작은 조개껍데기와 진주를 이용해 남은 공간을 메우며 액자 프레임을 채웁니다. 준비한 액자 프레임이 넓을수록 작업하기 수월하고 더 완성도 높은 프레임이 됩니다. 어느 정도 조개껍데기를 채우고 접착제가 다 마른 후 어울리는 사진이나 엽서 등을 넣어 세우면 나만의 조개껍데기 액자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