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매거진(더케이매거진)

한줄기 기쁨 > 트렌드 탐구생활  

트렌드 탐구생활

새로운 덕질 문화의 탄생,
버추얼 아이돌
트렌드탐구생활01
*출처: 메이브, 플레이브 인스타그램
트렌드탐구생활01
*출처: 메이브, 플레이브 인스타그램
버추얼 휴먼의 세계가 다양해지고 있다. 가상 모델로 포문을 연 버추얼 휴먼은 버추얼 유튜버, 버추얼 스트리머에 이어 급기야 버추얼 아이돌까지 등장했다. 온라인 세상을 기반으로 활동했던 가상 아이돌을 넘어 버추얼 아이돌은 콘서트도 하고 방송에도 출연한다. 또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완벽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글·사진 황연희

‘디토앤디토’ 취재기자 및 총괄이사이며,
신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겸임교수다.

플레이브, 밀리언셀러 등극… 팝업스토어까지

2023년에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는 노아, 예준, 밤비, 은호, 하민 5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다. 데뷔 앨범 발매 후 단 일주일 만에 2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이들은, 2024년 ‘쇼! 챔피언’에서 두 번째 미니앨범의 타이틀 곡 ‘Way 4 Luv’로 1위를 차지하고, 2025년 세 번째 미니앨범 ‘Caligo Pt.1’으로 밀리언셀러에 등극하며 버추얼 아이돌 역사에 이정표를 세웠다.
이들의 인기는 오프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2025년 3월에는 롯데월드몰에서 2주년 기념 팝업스토어 ‘해피 플레이브 데이’를 열었다. 사전 예약제로 진행된 이 팝업스토어는 2시간 만에 티켓이 매진되었고, 실제 매장에도 수많은 팬이 몰려 그들의 인기를 입증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버추얼 아이돌 시장

버추얼 아이돌 시장은 점점 더 확장되고 있으며 플레이브를 포함한 여러 그룹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플레이브 외에도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이 기획한 ‘이세계아이돌’, AI와 휴먼 멤버가 결합한 7인조 보이 그룹 ‘슈퍼카인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협력해 만든 메타버스 아이돌 ‘메이브’,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가 선보인 첫 번째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 하이브가 발표한 4인조 AI 버추얼 걸 그룹 ‘신디에잇’ 등 다양한 버추얼 아이돌이 등장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업계는 기술 발전과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덕분에 버추얼 아이돌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1998년 등장한 사이버 가수 ‘아담’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짧게 활동을 마감했는데, 당시에는 3D 그래픽 기술이 미흡했고 방송 제작 비용이 매우 비쌌다.
현재는 3D 그래픽, FULL 3D 버추얼 휴먼, 모션캡처, VR, XR, AI 기술이 발달하면서 버추얼 아이돌 콘텐츠를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메타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버추얼 아이돌에 대한 수용도가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다.

트렌트 탐구생활02

‘해피 플레이브 데이’ 팝업스토어(*출처: 롯데백화점)

트렌트 탐구생활02

‘해피 플레이브 데이’ 팝업스토어(*출처: 롯데백화점)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팬덤 문화

최근 등장한 버추얼 아이돌의 성장은 가상과 현실의 융합을 통해 팬들과 ‘라포’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버추얼 아이돌은 단순히 가상 세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팝업스토어, 콘서트, 유튜브 방송 출연 등 현실 세계와의 접점을 확대하면서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새로운 형태의 팬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플레이브는 실존 멤버의 모습을 실시간 모션 캡처 기술로 구현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실존 멤버들이 작곡, 작사, 안무, 프로듀싱까지 직접 하며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아이돌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러한 점에서 플레이브는 특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들의 팝업스토어 ‘해피 플레이브 데이’는 오픈 첫날부터 많은 팬이 방문해 큰 관심을 모았다. 유도원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플레이브는 버추얼 아이돌이라는 개념을 넘어 국내외 K-팝 업계에서 전 세대를 아우르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는 약 35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데뷔곡 ‘판도라’의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3,000만 회를 넘기며 큰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이머진 리서치’는 전 세계 버추얼 휴먼 시장 규모가 2020년 약 100억 달러에서 2030년 약 5,000억 달러로 5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버추얼 아이돌이 진정성을 담아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팬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아이돌의 진정성 있는 성장 과정과 서사이기 때문이다. 진정성 있는 이야기와 팬들과의 교감이 중요한 만큼 버추얼 아이돌이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는 계속될 것이다.
케이 로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