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생각하기
The–K 리포트

학습 시간은 변수, 학습 깊이는 상수!
미국의 ‘칸 랩 스쿨’

KHAN LAB SCHOOL 미국에 있는 ‘칸 랩 스쿨(Khan Lab School)’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길을 찾아 항해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교육 공동체다. 학습 시간은 변수, 학습의 깊이는 상수로 삼는 학교. 즉, 내용을 일정 깊이만큼 학습할 때까지 학생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 학교가 바로 칸 랩 스쿨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른 학교에서는 그 반대로 행한다.
  • 글. 김재춘(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The–K 리포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교육 혁신을 위해 교육방향 설정 및 사례를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실리콘 밸리에서 교육 혁신을 추구하는 ‘칸 랩 스쿨’

전 세계 기술 혁신의 상징인 실리콘 밸리. 애플,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 등 하이테크 혁신 기업들의 본거지이자 하이테크 경제로 떠오르는 부유한 동네. 왼쪽에는 세계 명문 사립대학인 스탠퍼드가 있고, 오른쪽에는 세계 명문 공립대학인 버클리 대학이 있는 곳, 바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샌프란시스코만 남부 지역이 실리콘 밸리다.
실리콘 밸리의 중앙에 위치한 도시, 구글 본사가 있는 도시마운틴 뷰(Mountain View)에 ‘칸 랩 스쿨’이 있다. 미국의 온라인 교육가이자 칸 아카데미로 잘 알려진 ‘살만 칸(SalmanKhan)*’이 교육의 혁신을 표방하면서 설립한 학교다. 미국의 전형적인 사립학교로서 5~18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K-12(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교육기간을 말함) 학교’로, 학생 수가 140여 명인 소규모 학교다. 그렇다면 왜 살만 칸은 칸 랩 스쿨을 세우고자 했을까?
칸은 오프라인 학교 설립을 통해 이른바 ‘표준화’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했다. 칸은 ‘망가진 교육 모델(The Broken Model)’이라 명명한 기존 학교의 비교육적 관행을 혁신하기 원했다. 비교육적 관행이란, 교사가 주로 말하고 학생은 듣기만 하는 수업, 수업에서 학생은 교과서 진도를 벗어난 공부를 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 종이 울리면 이전 수업은 중단하고 다음 수업을 해야만 하는 상황, 총체성을 지니는 인간의 활동과 경험을 교과·과목이라는 이름으로 쪼개는 인위성, 해류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가야 할 개념들을 학습단원이라는 장벽 안에 가둬놓은 것 등이라고 할 수 있다.

* 살만 칸(Salman Khan, 1976년 10월 11일~ )은 미국의 온라인 교육가이다. 수학과 과학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역사와 예술까지 다양한 과목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4,000여편 가까이 제작해 그의 공식 채널인칸 아카데미(Khan Academy)에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완전 학습과 개별 학습 실천

기초가 부실한 건물에 위층을 계속 올리면 무너질 수밖에 없듯이, 기본을 다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진도를 맞춘다는 이유로 다음 단계의 학습으로 나아가면 부실이 커져 이후에는 제대로 학습할 수 없게 된다. 각 학생이 해당 단계의 내용을 완전하게 학습한 후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 이런 ‘완전학습 기반(Mastery-Based)’ 교육을 위해서는 각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춘 ‘학생 중심(Student-Centered)’ 교육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칸 랩 스쿨은 완전학습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이 학교가 강조하는 학생 중심 교육은 완전학습을 위한 방편이다. 영어, 수학, 과학 등 핵심 교과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속도에 따른 학습을 한다. 이를 위해서 단계별 학습 프로그램이 심어져 있는 스마트 패드를 활용한다. 학교에서 학생은 스스로 설정한 자신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 속도에 맞춰 공부하는 시간, 즉 목표 시간(Goal Time)을 가장 많이 갖는다.

칸 랩 스쿨의 특징
나이가 아닌, 학습 역량에 따른 집단 편성 완전학습에서 학생의 나이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아니다.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 즉 어떤 내용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학년 대신 ‘독립성 수준(Independence Level)’에 따른 집단 편성이 이루어진다. 칸 랩 스쿨에는 6개의 수준이 있는데, 유초등 과정이 1-4수준, 중학교 과정이 5수준, 고등학교 과정이 6수준이다. 학생이 수준 진급을 위해서는 다음 단계의 내용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실생활 적용에 초점을 맞춘 교육 칸 랩 스쿨은 ‘자기 속도 학습(Self-Paced Learning)’이라 불리는 개별 학습외에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 등 실생활 적용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PBL을 통해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을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프로젝트 학습에 학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학생이 주인 의식을 갖고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지역사회학습의 일환으로 지역인사 초청 특강, 현장 학습, 인턴과 도제학습(일학습병행제, 기업이 취업 희망자를 학습근로자로 채용한 뒤, 이론과 실무를 함께 교육하는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등의 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한다.
일대일로 이뤄지는 성장지도 학생은 일주일에 한 번씩(약 30분) 교사와 일대일 상담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전략, 학습 습관 등 학생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도와 조언을 받을 수 있다.

services s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