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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K 리포트

학생 각자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캐나다의 ‘퀘스트 대학교’

QUEST UNIVERSITY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BC) 주에 자리한 퀘스트 대학교는 2007년 ‘The Sea to Sky University Act’라 불리는 대학교육혁신법에 따라 설립됐다. 이 법은 글로벌 정신에 초점을 맞추면서 ‘엄밀성(학문적인 수월성)’과 ‘전인성(지(知)·정(情)·의(意))’을 모두 갖춘 인재를 길러낼 것을 권장하는 법이다. 캐나다 최초의 사립대학교로 주목받은 퀘스트 대학교는 여러 면에서 혁신적인 교육과정 시도를 거듭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최적화를 최우선 순위로 하여 인재 양성에 힘을 쏟는 중이다.
  • 글. 김재춘(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The–K 리포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교육 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세계의 혁신학교 사례를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토대 과정과 집중 과정의 운영

캐나다의 퀘스트 대학에는 학과나 전공이 없다. 학생들은 1~2학년 동안 ‘토대 과정(foundation program)’을 이수한 다음, 3~4학년 동안 ‘집중 과정(concentration program)’을 이수한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문리학사(the Bachelor of Arts and Sciences) 학위가 수여된다.
1~2학년의 토대 과정과 3~4학년의 집중 과정을 연결해주는 것은 2학년 말에 운영하는 ‘질문(Question)’ 과목이다. 토대 과정에서 학생들은 생명과학·물리과학·예술인문학·수학·사회과학의 5개 영역 과목들을 필수로 이수한다.
집중 과정에서는 학생 자신이 관심있는 질문에 따라 공부할 과정을 스스로 설계해 이수한다.

‘질문’ 과목의 운영과 졸업 작품 발표회

1~2학년 토대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학생들은 ‘질문’이라는 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강의교수와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은 자신들이 3~4학년의 집중 과정에서 공부할 질문을 발굴한다.
그리고 이 질문을 중심으로 3~4학년 과정에서 자신이 공부할 ‘개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질문에 대한 진술, 수강 강좌 계획, 관련 독서 목록, 졸업 작품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설계한 프로그램에 따라 자신만의 집중 과정을 이수한다.
이렇게 3~4학년의 집중 과정에서 자신의 관심 질문에 기초해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작품 발표회를 한다. 졸업 작품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 과학 연구 논문·다큐 비디오·설치 미술·사진 전시·소설 창작 등 ‘질문’에 적합한 형태로 작품을 만들고, 이 졸업작품은 학생·교직원·지역사회에 공개된다.

한 번에 한 과목만 집중적으로 이수하는 ‘블록 플랜’

하루 또는 한 주에 여러 과목을 공부하는 일반 대학교와 달리, 퀘스트 대학교 학생들은 한 번에 한 과목의 수업만을 듣는다. 학생들은 한 과목을 매일 3시간씩 집중 이수하여 3~4주 이내에 그 과목을 끝낸다. 즉, 학생들은 한 학기인 약 14주 동안에 4개 과목, 1년 두 학기에 8개 과목을 순차적으로 이수하는 셈이다. 이런 집중 이수의 장점은 심층적인 학습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한 과목마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기에 탐구 학습을 위한 현장방문이 가능하며, 여름학기에 2개 강좌를 들을 수 있어서 1년간의 학업 일정을 자신의 필요에 맞춰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신이 원할 때는 언제든 비교적 긴 기간의 인턴이나 여행 등을 계획할 수 있다.

학생 만족도가 높은 대학으로 거듭나다

2007년에 설립되어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소규모 사립대학임에도 퀘스트 대학교의 성과는 상당하다. 우선, 43개 국가에서 온 유학생들이 학생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국가 차원의 ‘대학생 학습 참여 평가(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 NSSE)’에서 캐나다 대학 중 최고 점수를 받았다. 또한 평가에 참여한 50개가 넘는 대학 중 교육 경험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이런 우수 성과에도 불구하고 공립 중심의 대학 체제를 유지하는 캐나다에서 정부 지원 없이 사립대학을 운영하는 데 따르는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어, 타 대학과 합병하는 방안 등을 탐색하고 있다. 그럼에도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원하는 것을 마음껏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의 틀을 완전히 깬 퀘스트 대학교는 교육 중심 대학으로서 학문적 도전성, 학생과 교수의 상호 작용, 학생의 학습지원 환경, 협력적 학습 방법 등에서 높이 평가되며 여전히 훌륭한 본보기로 자리하고 있다.

< 퀘스트 대학교의 특징 >
1~2학년에서는 전인성을 길러내기 위한 ‘토대 과정’, 3~4학년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집중 과정’ 운영
‘질문’ 과목을 운영하여 학생이 관심 있는 질문을 찾고, 이를 중심으로 ‘개별화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졸업 작품을 만들어 발표회 개최
‘ 블록 플랜(block plan, 집중이수계획)’을 통해 한 번에 한 과목씩 차례차례 집중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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