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런하고 강인한 대나무의 힘은 마디에서 나옵니다. 더 성장할 내일을 위해 꿈의 매듭을 짓고, 더 강해지려고 쉬지 않고 마디를 채웁니다. 교육가족의 든든한 행복 파트너로 더 단단하게 성장하려는 한국교직원공제회는 2020년 12월, 소비자중심경영(CCM) 5차 인증 연속 획득에 이어 지난 7월 1일 한국서비스진흥협회(산업통상자원부 사단법인)로부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관(SQ : Service Quality)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공제회는 현장 평가지표인 리더십, 서비스 품질 경영전략, 고객 및 시장 정보 시스템, 고객접점 서비스 운영관리,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효과적인 자원의 활용, 서비스 경영성과 총 7개 평가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오직 회원 만족을 위해 한 길만을 달려온 공제회의 노력들, 거듭 도약할 수 있었던 7개의 성장 마디들을 정리했습니다.
※ 인증 유효기간 : 2021.07.01. ~ 2024.06.30. (3년)
-
서비스 경영 철학
-
한국교직원공제회는 회원중심경영 이념을 반영한 서비스 경영방침을 설정하여 회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원의 가슴을 뛰게 하라! The-K 더 감동’이라는 서비스 아이덴티티(SI)를 구축하여 회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서비스 지향점을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회원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서비스 제고를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및 공표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경영기반을 공고히 하고자 2009년 ‘윤리 경영’을 선포하고, 바르고 정직한 기업문화를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 경영자의 전폭적인 의지를 반영하여 조직 내에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고, 책임 있는 윤리경영을 통해 청렴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2020년 관리자 청렴도 평가 9.89점,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 8.90점)
한편, ‘더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하는 행복한 교육동행’이라는 미션을 수립하고, 자체 교육자원과 복지역량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사회공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현장 및 취약계층 지원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교육현장과 사각지대에 희망을 나누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50개 초등학교 대상 교실숲 조성 캠페인(학습도구 키트 제공 및 환경교육 실시)과 산불피해지역인 강원도에서 피해복구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환경보호 및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서비스 리더십과 기업 문화
-
공제회 최고 경영자는 ‘교육가족과 행복한 동행, 최고의 금융·복지 파트너’라는 공제회 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상의 회원 만족과 안정적인 수익창출로 지속 성장하는 공제회 구현을 위해 확고한 서비스 중심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중심 기업문화 확산과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교육가족의 변함없는 최고의 금융·복지파트너로서 신뢰에 보답하겠습니다”
-
존경하는 교육가족 및 임직원 여러분! 한국교직원공제회가 50번째 생일을 맞았습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공제회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신 전국의 교육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 중 략 -
1971년 창립 이래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 온 공제회는 교육계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으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그 신뢰에 더욱 명확히 응답해야 할 때입니다. ‘교육가족과 행복한 동행, 최고의 금융·복지 파트너’라는 명제를 가슴에 품고 미래 100년을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 합니다. 올해는 우리 공제회 발전의 확실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100년 기업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최상의 회원만족은 물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공제회를 만들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써 나갑시다.
-
창립 50주년 기념식 – 김상곤 이사장 기념사 中
-
소비자중심경영(CCM) 제5차 인증 획득
-
공제회는 회원을 중심으로 한 기업문화 형성과 프로세스 개선 및 시스템 구축 정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회원서비스 품질 유지를 위한 사내 연수, 출자회사 CCM 교육 등을 활발히 시행하여 소비자중심경영 경쟁력을 강화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2년 신규 인증부터 2020년 제5차 인증에 이르기까지 10년 연속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하여 CCM 선도 기관으로써 그 입지를 확고히 해오고 있습니다.
-
-
서비스 품질 목표 및 수립 체계
-
한국교직원공제회 미션과 비전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일하는 철학과 방식을 담은 ‘The-K Way’를 수립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지향점 및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품질 실천 및 평가 체제 활용
-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매년 회원서비스 평가 기준을 수립하여 서비스 활동 운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매년 방문모니터링 및 전화 친절도 평가 등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회원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
-
The-K Way
회원을 대하는 자세와 방식 中
-
회원 행복은 우리 공제회가 존립하는 이유이자 목표입니다. 우리는 교육가족의 생활 안정과 복리 증진이 교육 발전과 국가 번영의 원동력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회원중심의 책임 있는 경영은 물론 친절과 헌신을 통해 신의성실하게 회원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자 합니다.
-
접점 업무 프로세스의 회원(고객) 지향성
-
공제회는 회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 및 「회원 응대 매뉴얼」을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분야별 서비스 이행 표준은 ① 회원만족의 공제제도 확립 ② 복리후생사업 영역 확대 ③ 미래 지향적 경영기반 구축 ④ 회원 중심의 기업문화 정립 ⑤ 회원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회원접점부서의 고객 지향적 업무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표준의 설정 및 이행, 회원(고객) 불만 처리 및 서비스 회복
-
콜센터 서비스 요구기준을 설정하여 표준화된 전화응대 서비스 제공 및 상담품질 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홈페이지ㆍ콜센터ㆍ회원 상담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회원의 요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편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에 전자 민원접수(1:1 상담게시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및 실행
-
공제회는 보이는 ARS 상담시스템 등 신규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회원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매년 서비스 현장클리닉을 시행해 접점 서비스의 중요성 인지 및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제품/서비스의 안전 및 품질 시스템
-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통한 피해예방과 금융거래 안전을 위해 개인정보 보호조직을 구성하고, 개인정보 관리 활동을 체계적 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년 공제회 임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교육 실시 및 자체점검 활동을 통해 소비자 안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서비스 연간 교육훈련 계획을 매년 초 수립하여 임직원의 회원서비스 역량을 배양시키고, 교육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운영 중이며, 공제회 직원뿐만 아니라 출자회사, 콜센터 직원들에 대한 교육까지 확대함으로써 전사적 교육훈련 및 인재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한편, 공제회는 고객중심경영에 대해 전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임직원의 동기부여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CM)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포상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 목표에 따른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회원서비스 품질을 측정ㆍ평가하고 있으며,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 회원자산 보호를 위한 안정성 제고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공제회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으며, 보고서 내 성장성·수익성·안정성 등의 자산분석표에서 재무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로 홈페이지에 공지하는 주요 경영실적을 통해 총자산·당기순이익·투자자산운용수익률·준비금적립률 등 재무성과의 연도별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제회는 자산운용 과정에서 수익성·안정성·분산투자·유동성의 원칙을 지키고 있고, 그 결과 2020년 말 총 자산은 전년대비 7조 1,556억 증가했으며, 투자 자산수익률은 코로나19로 인한 연중 변동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10%를 기록했습니다.
공제회는 항상 변화와 혁신의 마음으로, 회원들이 원하는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실행하며 100년이 지나도 흔들리지 않을 국내 유일의 교직원 복지기관으로 회원들 곁에 늘 함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회원들의 더 빛날 내일을 향한 아름다운 여정,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