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
행복 곱하기 아이콘 이미지

행복 곱하기

마음쉼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대화의 기술’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요즘, 사람들 사이가 가까워지고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이 시작됐습니다. 마스크 뒤에서 잠시 소원했던 인간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지만, 마음을 나누는 대화에는 언제나 성의와 노력이 필요한 법이죠. 행복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인간관계(relationship)’를 자연스럽게 이끌어줄 ‘대화의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소개합니다.

(사)한국EAP협회

행복을 주는 ‘인간관계’의 마법같은 힘

어느덧 한 해가 저물어갑니다. 코로나19로 단절과 제약이 많았던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이 지치고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2년 가까이 계속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사람들과 어울리며 얻는 즐거움과 타인을 통해 위로받을 기회가 많이 줄어 더 힘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단계적 일상 회복을통해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심스럽지만 다행스럽게도 서로 얼굴을 맞대는 교류의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이지요.
행복에 관한 연구 중 1938년부터 하버드 대학교에서 진행한 ‘성인 발달 연구’라는 아주 유명한 연구가 있습니다. 1939~1944년 하버드대 졸업생 268명의 일생을 추적 조사하는 장기 프로젝트로, 지금도 진행 중이며 인간의 행복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매우 중요한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관계’ 였습니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더 건강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간관계’ 란 친구가 많고 적은 것이 아니라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의 질을 의미합니다.
“말은 무궁무진한 마법의 원천이지. 상처를 줄 수도 있고, 상처를 치유해줄 수도 있으니까 말이야.” 영화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에 나오는 대사처럼 말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사람들과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처 주는 말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인간관계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살필 수 있는 말을 하는 사람은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좋은 인간관계를 갖는 사람들은 어떤 대화의 기술을 갖고 있을까요?
대화를 하고있는 사람들

마법의 원천, ‘대화’를 잘 다루는 기술

첫째,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합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고 있을 때 말을 가로채서 자신이 말한다든지 혹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집중하지 않고 건성으로 듣는 행동은 말하는 사람이 무시당한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특히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 스스로는 '경청'을 잘한다는 착각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62%가 자신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한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다른 사람이 내 말을 경청한다고 여기는 비율은 단 7%에 불과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다른 사람이 볼 때는 남의 말을 경청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대화할 때 얼마나 상대의 말에 집중하고 있는지 자신을 잘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상대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상대방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사람에게는 감정과 이성이 모두 있지만, 감정은 즉각적이고 솔직하며 본능적이고 또 강력합니다. 감정은 맞고 틀린 것이 아니라 그런 감정이 생기는 것은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으므로 존중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 작은 일로 삐쳤어?’, ‘그렇게 화낼 일도 아니네’, ‘그냥 다 잊고 풀어버려’ 같은 ‘충조평판(충고· 조언·평가·판단)’은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고, 상대방은 이야기를 들어주던 우리에게 오히려 더 상처받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는 방법은 공감입니다. ‘그런 일을 겪다니 정말 속상하겠다’, ‘정말 화가 많이 나겠네’ 등 상대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읽어주고 존중해주는 것이 공감의 첫걸음입니다.
셋째, 상대방의 긍정적인 부분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대화하다 보면 상대방이 자신의 실수나 부족한 점에 대해 이야기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너는 왜 맨날 그러냐?”, “맞아, 너는 그게 문제라니까”처럼 부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대신 “그래도 너는 멋져“, “너는 다른 장점이 너무 많아 그런 건 보이지 않아”같이 용기를 북돋아 주는 긍정적인 말을 해주는 것이 진정으로 상대방을 아끼는 사람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에는 품격이 있고 인품이 담겨 있습니다. 상대방이 호감을 느끼고 즐거움과 위안을 받을 수 있도록 성숙한 품격과 인품을 담은 대화를 나눈다면 분명 행복 지수를 높여주는 더 좋은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케이 로고 이미지
  • ♥ 「The-K 마음쉼」 이용 안내 ♥

  • *
    상담 대상
    한국교직원공제회 일반 회원
  • *
    상담 신청
    The-K 마음쉼 전용 홈페이지 (www.ktcu-hue.com)에서 회원 인증(회원 번호, 이름 입력 및 휴대폰 인증) 후 이용 가능, 전화(1566-5228)
  • *
    상담 횟수
    1인당 연간 3회기 무료 상담
  • *
    상담 시간
    평일, 토요일 오전 9시~오후 9시
    (일요일, 공휴일은 상담사와 협의 후 가능)
  • *
    상담 방법
    1 : 1 상담(대면·전화·화상·이메일 상담) 및 집단 상담(6인 이내)
  • *
    모든 상담 내용은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에 의해 철저히 비밀 보장되며, 소속기관 및 한국교직원공제회에 상담 내용을 별도로 통보하지 않습니다.